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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의 생산과 소비의 융합.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성은 과연 무엇일까?
가장 대표적으로 융합, 연결, 자율성을 들 수 있을것이다.
기존의 틀 속에서 서로다른 분야가 융합되고 연결되며 그 속에서 자율적인 시스템을 추
구하게 되는것.
이러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제일 먼저 변화를 느낄수 있는곳은 바로 소비 패턴의 변화
라고 할 수있는데,
이제 시대는 일방향 적인 정보를 통해 소비를 하고, 광고에 따라 움직이던 소비에서
좀더 통합된 시장속에서 소비자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높이고, 그에따른 생산과 소비의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는 시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할수있다.
이에따라 시장은 좀더 혁신적인 기술을 요구하게되고 그 요구에 답할수 있는 기술로
블록체인이 떠오르고 있다.
하나의 예로 월마트같은 역사가 오래된 거대 체인점들 또한
IBM 이나 칭화대학 또는 유니레버(Unilever), 네슬레(Nestle), 도레토(Doleto)와 같은 거
대 식품 기업과 제휴관계를 맺어 유통단계를 없앨 수 있는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 , 테스트를 성
공적으로 마친 MozoX 프로젝트 또한 오프라인 시장으로 소비자들은 유인할 수있는
모조앱 마일리지 기술을 내보이고 있는 상황.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들은 유통과정에서의 투명성을 제공 받을 수 있으
며,
양질의 제품을 좀 더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을 뿐더러, 그에따른 상품들의 정보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 공평하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분야든 고이게 되면 더이상 발전이 없는 시대가 도래하고있다.
그런 시대에 앞장서서 산업을 이끌만한 기술로 블록체인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는 과도기를 거치고 있는바, 시장이 안정되고 블록체인 기술이 좀더 발전된다면 4
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요 기술로 자리매깁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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