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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개발할 가상화폐 ICO를 위한 초록 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가능하면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풀어서 자세히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 중입니다.
가급적이면 전문용어의 사용을 자제하고 프로그래밍의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개발할 코인을 쉽게 이해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본론부문은 아직 미완성이므로 완성된 초록을 보고 문맥상 틀린 표현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신규 가상화폐 탄생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록
우리는 비트코인의 개발로 부터, 검증되지 않은 프로세스가 신뢰를 얻는 과정을 확인 하였다.
이 코인이 개발 된 이유는 나카모토 사토시의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였다. 국가나 기관이 가치를 증명하지 못하는 신용할 수 없는 화폐 대신에 새로운 시스템에 의해 발행되는 디지털 화폐를 개발하고, 코인이 발행 되는 과정에서 생태계의 자연스러운 환경에 의해서 가치가 평가된다.어느 순간 표준이 된 평가값에 의해 자연스럽게 코인의 가격이 형성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이 예상은 어느정도 적중하여 실제 거래가 시작된 이후에 급격한 가치편차가 발생하게 된다.
가상화폐의 출범을 통해서 우리는 실질적으로 이들이 가지는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지만, 존재 자체가 가치를 인정받고 모든 국가와 금융기관에서 논의되어 일정량의 통화 가치를 부여했다고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아직까지는 가상화폐가 거래 가치를 가지는 것은 인정하더라도 가격의 변동에는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논리로 가상화폐를 인식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게임 아이템을 예로 들 수 있다. 신규 게임이 발매되고 게임 아이템이 실제로 현금으로 거래 되는 것은 어찌보면 수요가 한정된 게임 시장에서 공급할 사람이 많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간 대비 노력에 비해 적은 현금으로 구할 수 있다면 누구나 메리트가 있는 욕구가 될 것이다. 거래되고 통용 되는 시점에서는 이 아이템이 최고의 아이템이고 최고의 퀄리티 이지만, 개발사의 사정 혹은 고객의 요구에 의해서 게임은 변화 한다.
다른 아이템이 업데이트 되고 과거의 아이템은 낡고 흔한 아이템으로 전락하고 만다. 고객은 다시 이 다른 아이템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며 게임을 즐긴다. 그러나 어느순간 게임은 업데이트가 종료되고, 서버가 닫힌다. 이 게임에 돈과 노력과 시간을 들였던 고객은 향수에 젖어 불만을 토로 하더라도 그 시간들과 노력과 금전적 손실을 모두 환불해 달라고 게임 회사에게 요구 할 수 없다. 게임 회사는 애초에 자신들이 개발한 게임아이템이 일정 가치를 가지고 거래 된다는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표면적으로는 아이템 자체가 현금으로 거래 되는것을 부정하기 때문이다. 어떠한 댓가도 지불하지 않으면서, 가치를 가지지 않았던 화폐를 통해 고객의 수요를 요구한 것이다.
비트코인으로 다시 돌아와 생각해 보자. 비트코인을 포함한 알트코인들은 일정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이들을 발행 하기 위해서 특정한 노드가 필요하다. 이 노드들은 유저가 된다. 게임회사와 맞먹는 비트코인 측은 단순히 재미로 이러한 아이템을 보유한 게임을 개발 한 것 과 마찬가지이다. 채굴이라는 신선한 과정과 현금으로 환급 된다는 가능성이 생각지도 못한 인기를 부여하고 고객이 형성 되었다. 자연스럽게 특정한 난이도 만큼 이 코인을 팔려는 시도에 의해 가치가 부여되고 거래가 지속되자 회사가 성장했다. 회사가 성장하기 시작하자, 이 단체들로 현금이 유입되는 것을 알게 된 국가가 회사를 통해 세금 지급을 요구한다. 물론 코인을 이용하는 유저들도 살때와 팔때 별도로 세금을 지급한다. 삼중 과세이다.
지금의 거래소들을 보자. 거래소는 말하자면 특정한 포럼이나 게임아이템 거래 중개 업체와 같은 취급을 받는다. 이 중개 업체들은 처음에는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마음만 있다면 누구라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가상화폐들이 현금과 같은 가치가 있음을 부정한 국가는 현재 생성된 몇개 업체들로부터 세금을 걷을 활로를 확보하고 그렇지 못할 것 같은 업체들은 죽였다. 거래소가 해킹이 되어 고객의 자금이 유실되고, 게임 아이템이 해킹되어 대량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처럼 부작용이 발생하고 법적 책임여부를 묻는 분쟁이 발생하면서 국가가 개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후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개설하는 것은 불법이 되고 기존에 있던 회사들은 부작용을 막기위해 존재 가치는 인정 했지만 홍보가 금지된다. 현재의 가상화폐 거래소들을 특정 자격이 있어야만 개설 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이 거래소 자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를 실명화 하기에 이른다. 물론 일부 국가는 거래소 자체를 부정했다. 그런 면에 있어서 거래 자체를 부정 당한 국가에 비하면 인식이 깨어 있다고 보는 것이 맞지만, 이후 대부분의 국가들은 거래소의 가상화폐 거래를 일부 규제를 두어 조건하에 허락한다. 이 부분을 주목하면 게임아이템처럼 현금 거래되는 재화를 통해 조세를 확보하려는 그들의 눈물겨운 노력은 현재의 가상화폐가 걷는 방향과 완전히 일치한다.
비트코인으로 부터 힌트를 얻은 다양한 알트코인들은, 이 코인이 화폐의 역할을 대신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하는것으로 출발 하게 되지만 완벽한 화폐로서 기능 하기에는 부족한 면들이 많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도 한다. 비트코인의 문제점으로 거론된 일반적인 오브젝트를 지적하는 것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알트 코인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우리 역시, 비트코인과 다른 알트 코인들이 화폐로서 기능 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주장으로부터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술자가 개발하는 코인이 가지는 구체적인 특징을 서술 하기에 앞서, 비트코인과 다른 가상화폐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서술 할 것이다. 우리가 제시 하는 방안은 지금까지 다른 코인들과는 전혀 다른 설계를 요구 할 것이다.
이 방안대로 코인이 제작 된다면 실제로 많은 다른 기업들이 우리의 모델을 표본으로 삼게 될 것도 알고 있다.
신뢰 할 수 없는 개인대 개인의 거래에서, 해당 거래가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거래에 필요한 상품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가이다. 비트코인은, 금융 기관을 거치지 않은 P2P거래를 통해 화폐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디지털 코드를 제안 했다. 이 디지털 코드는 이중 지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신뢰받는 제 3자의 개입을 불허 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비트코인은 거래소 시스템을 인정했다. 거래소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경우 비트코인의 가치가 생산에 필요한 전력과 시간에 비례하여 균일화 되고 이 가치가 자연스럽게 코인의 발행 가격이 되도록 방치 함으로써, 가격에 대한 변동폭이 상당히 커지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나카모토 사토시가 제안한 거래 플랫폼은 상당히 획기적이었지만 이 변동폭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디지털 화폐는 화폐 자체로서의 안정성 보다는 투기와 가격불안정을 조장했다.
이는 국가가 개입한 주된 요소이다. 가상화폐가 통용되는 국가들은 대체적으로 가상화폐를 투기수단으로 사용하거나, 자금의 회전방향이라고 생각 했다. 자금이 회전하게 된다면 그들로서는 세금을 걷지 않을 수 없으며 그 대상으로 거래소를 노렸다. 국가에 비협조적인 거래소는 폐쇠 되거나 설립이 금지되거나 비합법적인 유통경로로 인지하고 차단하는 것이다. 이는 나카모토 사토시가 최초로 제안한 개인대 개인의 거래에서 3자의 개입이 없음을 전면적으로 부정한 것이다. 거래소가 존재하며, 거래소는 국가의 통제를 받아야만 한다. 거기에 개입되는 어떤 국가도, 세금을 걷는 방편이라는 생각만 있을 뿐 스스로 가상화폐를 금 혹은 다른 재화로 교환하겠다며 나서지 않았다.
생각해 보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개발 주체가 직접 나서서 금융기관의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태초에 가치를 부여하고 달러와 같이, 혹은 화폐처럼 통용되는 가상화폐는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고 다른 표준에 의하여 프로그래밍 되어 여러가지 대안으로 개발 되었다. 이들은 자체적으로 가상 화폐에 가치를 부여 했기 때문에 노드가 개발될 필요도 없고 채굴을 요하는 시스템의 커넥트를 클라이언트에게 요청할 필요도 없다.
이는 비트코인 이후 제작되는 다른 코인들 에게도적용 되었다. 상당한 코인 제작 기관들은, 자신들이 직접 발행은 하지만 결과적으로 발행되는 코인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때문에 수백,수십 종류의 다른 코인들이 만들어 지지만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사장되고 만다.
화폐와 가상화폐가 다른 점을 찾아보자. 화폐는 디지털 화폐와는 다르게 '액면가격'을 가지고 있다. 즉 발행 됨과 동시에 일정한 가치를 가지게 된다.
화폐는 발행기관과 주체가 존재한다. 따라서 미국 달러, 일본의 엔화, 중국의 위안화 같이 발행 국가가 각각 화폐의 가치를 인정한다. 또한 이들은 미국 연방은행 과 같은 표준기관을 내세워 자산가치가 인정 받도록 하기위한 법률적 장치를 가지고 있다. 가치를 가지게 됨과 동시에 이화폐들은 결제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고정된 '가치'를 부여 받고 발행 되었기 때문에, 1센트 짜리 동전으로 1센트 만큼의 필요한 요소를 구입 할 수 있게 된다.
가상화폐가 결제 수단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이것에 있다. 즉 발행 됨과 동시에 발행 가격이 고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치의 변동성은 결제를 수행하기에는 불안한 수단이 되고 마는 것이다. 또한 발행 주체가 없기 때문에 가치의 변동에 대해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이것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자들이 떠안게 된다. 어제 1BTC를 가지고 있었는데 1BTC로 1만달러의 가치가 있었다. 그런데 오늘은 1BTC가 겨우 9000달러만의 가치밖에 가지지 못했다. 이는 결과적으로 어떤 주체는 금전의 손실을 야기한다. 물론 가상화폐의 가격이 상승한다는 전제는 논외로 했다. 가상화폐들이 결과적으로 가격의 변동에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사실은 상승 한 이후에도 마찬가지 이기 때문이다. 가상화폐의 가격이 변동하는 주된 이유는 어디가지나 소유와 공급이 미치는 희소성 때문이지 가치가 금전적으로 고정되어 결제를 돕는다는 배려는 없기 때문이다. 가상화폐가 금전의 손실을 야기한 주체가 되었다면, 결과적으로 금전의 가치가 안정적인 다른 화폐가 결제수단으로서는 보다 리스크가 적다는 계산은 수학을 못하는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우리는 나카모토 사토시가 제안한 백서와 다른 가상화폐들이 주장하는 백서를 분석하여 이후의 가상화폐들이 발전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 발행주체는 채굴 모드를 유지하되 프로그램의 전면적인 수정을 통해 기능적인면에서 보다 앞서고, 비트코인보다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한 신규 코인을 발행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제안하는 방향은 바로 다중 발행 시스템이다. 기존의 비트코인과 알트코인들은 단일 발행의 특징을 가진다.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기존의 코인들은 발행 수량을 특정 분량으로 지정하되 소숫점으로 자리를 나누어 소숫점들이 가치를 가지기를 원했다.비트코인의 가장 작은 단위는 사토시이다. 그러나 이 작은 단위는 아직까지 보다 직접적인 가치를 가지지는 못한다. 비트코인을 포함하여 다른 알트 코인과 같이 도표화 하면 다음과 같다. 예로 든 것이며 실제 자릿수와는 다르다.
비트코인
1.000000000000000
이더리움
1.000000000000000
제트캐시
1.000000000000000
다크코인
1.000000000000000
위와같이 각 코인들은 소숫점 이하로 코인이 이동할 수 있게 하여, 보다 낮은 단위의 거래로도 자신들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거래량을 소화 하기를 희망했다.
하지만 우리 코인은 보다 입체적으로 발행을 다각화 한다. 다중 발행 시스템을 도입하면 생산할 수 있는 재화의 가치가 끝없이 상승할 수 있다는점을 고려하면, 이것이 얼마나 획기적인 도안 인지는 보다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A = 99% 확률로 발행되는 코인
B = 10% 확률로 발행되는 코인
c = 1% 확률로 발행되는 코인
D= 0.0001% 확률로 발행되는 코인
E = 0.000001% 확률로 발행되는 코인
F = 이하 필요성에 의하여 보다 낮은 확률로 발행되는 코인
이 모든 코인은 각각의 확률에 의거하여 발행량이 결정 되고, 가장 귀한 코인은 발행량을 최소화 한다. 또한 모든 코인마다 각각의 어드레스를 부여하여 발행한 코인은 섞이거나 통합되지 않을 것이다. 즉 모두 개별적 확률에 의하여 발행되는 다른 재화 인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어떤 코인들도 시도한적 없는 새로운 개발 방향이기에 프로그램의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 할 것이다. 또한 개발에 있어서도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 될 수 있다.
지구상에는 모래와 물이 가장 많고, 현재로서는 금이 가장 귀한 금속인것 처럼, 발행 종류를 모래부터 금까지 확률적으로 지정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시도로 인해 특정 코인의 가치는 물론 매우 낮을 것이다. 그러나 특정 코인은 매우 가치가 희귀할 것이며 일부는 오히려 금보다 채굴할 확률이 낮다. 그러나 모두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발행 되며, 각각의 해쉬값을 가질 것이다. 이러한 가치 조정으로 인해 여러 종류의 재화에 확률성을 부여하고 다양화된 코인에 발행량을 특정할 수 있다면 이 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보다 높은 가격에 책정 될 가능성도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다중발행 시스템에 확률성을 더하는 것은 물론이고 보안성, 객관성, 익명성도 추가로 보정할 수있다.
초록에서, 우리는 비트코인, 다른 알트코인들이 고질적으로 가지는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우리코인이 개발할 주요 특징인 다중 발행 시스템에 대하여 언급 하였다. 본론에서는 다중 발행 시스템을 보다 도표화하여 시각적으로 설명 할 것이며, 보안성, 객관성, 익명성을 추구하기 위해 우리코인이 추가적으로 조치할 사항들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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